투자/주식

미국 배당주/리츠의 배당 안정성 보기

부자 사람 2020. 8. 20. 17:52
반응형

미국 배당주와 리츠에 대해 공부 중이다.

책에서 분석된 내용들을 종목별로 직접 찾아보려면 쉽지 않은데, 아래 사이트에서 배당금(Dividend) 관련해 간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주린이라 자세한 수치보다는 큰 그림을 쉽게, 일관되게 찾아볼 수 있는 툴을 셋업하고 싶다. 그래서 가능한 보기 편한 방법이 무얼까하고 찾아보는 중이고, 앞으로도 시행 착오를 거칠 듯.

 

https://seekingalpha.com/

자세한 수치는 Financials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배당 관련해서는 Dividends 탭의 정보들을 기반으로 판단 가능하다.

Dividend Scorecard에서는 아래와 같이 요약 정보를 제공한다.

Dividend summary

위는 Realty Income이라는 리츠다. 하나씩 뜯어보자.

1. 배당수익률 (Dividend Yield) : 4.55%

2. 연간 배당금 (Annual Payout) : $2.8

3. 배당 성향 (Payout Ratio) : 84.27%

- 당기 순이익에서 얼마를 배당했는가 하는 비율이다. 즉, 배당 성향이 낮다는 것은 현금 유보금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위기시에도 유보금을 통해 배당을 안정적으로 지급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낮을수록 안정성이 높다고 하지만, 보통 40-60%정도면 준수하게 생각한다. 

- 리츠의 경우는 Payout Ratio가 과하게 높을 수 있어, FFO를 기반으로한 FFO Payout Ratio로 판단하는데, Seeking Alpha의 Dividend Summary의 Payout Ratio는 리츠의 경우 자동으로 FFO Payout Ratio를 보여준다.

4. 5년간 배당금 성장률 (5 Year Growth Rate) : 4.38% - 5년간 연평균 4.38%씩 배당금이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5. 배당금 연속 인상한 연수 (Dividend Growth) : 26년 - 26년간 한 해도 빠지지 않고 매년 배당금을 인상했음을 뜻한다. 와우!

6. 가장 최근 지급한 배당금 금액 (Amount) : $0.2335

7. 배당락일 (Ex-Dividend Date) - 증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배당락일 이틀 전까지 주식을 사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

8. 배당금 지급일 (Payout Date) - 9월 15일에 다음 배당금이 지급된다.

9. 배당 주기 (Frequency) - 매달 배당금을 지급한다.

 

Financials 탭에 아래와 같이 상세 정보를 제공하는데, 리츠임에도 FFO가 제공되지 않는 기업도 있다.

https://seekingalpha.com/

Dividend Yield 탭에서는 연간 배당수익률의 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Dividend Growth 탭에서는 연간 지급한 배당금을 보여준다. 경기의 흐름에 따라서 배당금의 지급이 바뀌는지 보는 것이 중요하다. Realty Income 경우는 글로벌 금융위기 (2008-2009)에도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해왔다.

 

매출과 영업이익을 간단히 보고자하면 '모닝스타'의 Financials 탭을 이용할 수 있겠다. 

3년치의 매출(Revenue)과 순이익(Net Income), 부채비율(Debt/Assets) 등을 볼 수 있다.

Realty Income은 매출과 순이익이 3년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매출과 순이익이 고꾸라지는 경우가 있으면 추후 배당금도 지급이 어려울 거라 생각하는 것은 당연지사.

부채비율은 대략적인 추이만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그 자체로 배당금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은 무리.

 

https://www.morningstar.com/

분기별로 보면, 올해 2분기까지 볼 수 있는데, 매출과 영업이익이 특별한 변화는 없어보인다.

* TTM: Trailing Twelve Months (최근 12개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