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I라는 CEF(Close-End Fund)를 포트폴리오에 조금 담고 있는데, Seeking alpha의 한 컬럼 (seekingalpha.com/article/4411721-pci-cash-machine) 을 읽어보고 정리한다. 덧붙인 내용은 파란색으로 표기했으며, 매수 추천이 아닌 공부하기 위해 정리한다.
PCI : PIMCO Dynamic Credit and Mortgage Income Fund
Dynamic asset allocation을 하며 Credit(채권)과 Mortgage를 운용하여 Income을 만들어내는 closed end fixed income mutual fund이다.
Non-Agency 모기지 담보 증권은 여전히 저평가된 섹터인데 PCI는 이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미국의 주택시장은 뜨겁고, 새로운 모기지는 수익률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Agency vs Non-Agency 모기지>
- Agency 모기지는 다음 세 기관(Agency) 중 하나에서 발행된 것을 의미한다; Government National Mortgage Association (GNMA or Ginnie Mae), Federal National Mortgage (FNMA or Fannie Mae), and Federal Home Loan Mortgage Corp. (Freddie Mac)
- Non-Agency는 금융기관같은 민간기업에서 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정부 지원을 기대할 수 없으며 Agency 모기지에 비해 신용 위험(채무 불이행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Non-Agency 대출의 대부분은 2008년 금융위기의 주범 Alt-A 또는 서브프라임 대출이다.
- 금융위기 이전에 발행된 증권이 공개시장에서 계속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투자 가능하며 PCI가 주로 발을 담그고 있는 영역이다.
저금리 여파로 모기지 금리 역시 사상 최저치에 근접해있다. 미국 주택 가격은 공급물량이 20%이상 증가했음에도 1월에 14% 급등했다. 이런 뜨거운 시장은 오래된 모기지에 좋은 소식이다. (오래된 모기지는 금리가 높다) PCI를 운용하는 PIMCO는 채권 운용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운용사이며, 이런 유형의 투자는 개인 투자자가 쉽게 거래할 수 없다.
컬럼에서는 상기의 그래프로 S&P500을 outperform한다고 했지만 PCI가 발행된 2013년 기준으로 보면 그렇지는 않다.(아래 참고) 주택 경기가 본격적으로 살아나는 2015/16년 경부터 S&P500에 비빌수 있을 정도로 올라오는 모습이다. 주택가격이 글로벌하게 동조화되어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2012/13년 저점을 찍고 이 때쯤부터 완연한 회복세를 보인 것 아닐까 추정한다. (우리나라처럼..)
S&P500보다 변동성은 크지만, 연9%가량의 월배당 인컴 소득을 준다. CAGR로 따져도 크게 뒤쳐지지도 않는다.
COVID-19으로 불확실성이 커졌을 때, 기관들은 신용 위험이 있는 자산을 무조건적으로 팔고 국채나 현금으로 뛰어들었다. 하지만, PCI는 투자 등급 채권과 정부 부채를 디레버리지하기 위해 매각하고 더 많은 모기지를 매입하는 등 다른 방식을 선택한 드문 펀드 중 하나다. PIMCO는 대량 채무 불이행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유동성을 끌어 올리는 연준의 개입과 일자리 손실의 재정적 영향을 극복하기위한 정부 지원의 영향 때문이다. 부양액은 전례가 없이 컸으며, 유동성을 보장하려는 연준의 의지는 대출 기관이 COVID의 영향을 받은 대출자를 위한 구제방안을 제공할 의지가 더 많음을 의미한 것이었다.
PCI는 현재 NAV 대비 7.6 % 프리미엄으로 거래되고 있다. PCI의 프리미엄은 20 % 이상의 프리미엄으로 거래 되는 많은 PIMCO 펀드 (예 : PIMCO Corporate & Income Opportunity Fund ( PTY ))에 비해 매우 낮은 프리미엄이다 . 매우 유사한 자산을 보유한 PCI의 자매 펀드 PIMCO Dynamic Income Fund ( PDI )도 프리미엄 13 %로 거래되고 있으며 이전에는 20 %를 초과하는 프리미엄으로 거래되었다. PCI는 2021년에 훨씬 더 높은 프리미엄에 쉽게 도달할 것으로 기대한다.
PCI는 다양한 섹터에 자산이 분배되어있지만, Non-Agency Mortgage(38.38%)가 핵심 자산이다. MBS는 증권화된 모기지로, 수많은 모기지를 발행하는 대출 기관이 유동성을 보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출자가 갚을 때까지 30 년을 기다리는 대신 PCI 및 기타 투자자에게 대출(저당권을 증권화해서)을 판매한다. 투자자는 정기적인 이자 지급에서 이익을 얻거나 높은 가격으로 매도하고 낮은 가격으로 매수하여 거래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지난 3 월 이후 Non-Agency MBS는 상당한 랠리를 보였지만 여전히 COVID 이전 가격 아래에서 계속 거래되고 있다. (COVID 이전보다 더 안전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주택 가격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PCI가 소유한 오래된 모기지의 경우(주로 2009년 이전에 시작된), 모기지의 담보가치가 상승하여 빚진 금액을 훨씬 초과하게 되었다. 새로운 모기지는 3 % 이하의 금리부터 시작하는데, 금리가 4 % 이상이고 LTV가 60% 미만(담보 가치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LTV가 60% 미만으로써 안정성을 갖추게되었다는 의미)인 오래된 모기지가 액면가 대비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투자자 입장에서 수익이 4%이상이며 안정성은 더 뛰어나다는 의미)
오늘날 모기지와 주택 시장은 훨씬 더 건전하며,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강력한 펀더멘털의 지원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언더워터 모기지(부채 > 주택 가치)는 2020 년 3 분기에 18.3 % 감소했고, 36 만 건에 불과해 전체 모기지의 3.3 %에 불과했다. (2008년에는 대부분 언더워터 모기지였다)
PCI는 레버리지 비율을 총 자산의 약 40 %로 유지한다. 모기지 섹터의 다른 참여자들과 비교할 때 매우 보수적인 레버리지 비율이다. PCI의 레버리지는 주로 "환매조건부채권"으로 구매에 사용되는 자산에 의해 담보되는 부채이다. PCI는 항상 담보를 양도할 수있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나머지 포트폴리오에 대한 위험을 제한한다.
PCI는 월별 배당금을 2013년 $ 0.1491 / 월에서 현재 $ 0.174 / 월로 인상하는 탁월한 배당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PCI는 2019 년 12 월에 추가로 $ 0.45를 준 것을 포함하여 몇 차례 특별 배당금을 줬다. 일반적으로 12 월에 지급되는 이 추가 배당금은 PIMCO의 연말 선물이므로 9.4 % 수익률에 포함되지 않는다. 2021년은 실질적인 회복의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연말 특별 배당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적당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다면, 인컴 소득으로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조금 담고 있는데, 안정성 측면에서 어떨지는 꼼꼼히 보아야겠다.
<함께 보시면 좋을 글>
'투자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총 세계 1등주 가격 움직임 (2011년~, 나스닥 -3% 구간) (0) | 2021.04.16 |
---|---|
Return Of Capital - CEF, 투자해도 될까요? (0) | 2021.03.28 |
금리 이슈와 주가 - 2018년과 비교 (0) | 2021.03.13 |
QYLD 운용 전략 및 배당 안정성 (2) | 2021.03.06 |
세계 1등주 주가 하락시 대응 방법 일부 수정 (0) | 2021.0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