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첫 배당금 수령 - 배당관련된 용어 정리

by 부자 사람 2020. 6. 16.
반응형

어제는 처음 주식으로 배당을 받았다. 500원 남짓?^^

책, '내일의 부'의 매뉴얼이면 주식 투자도 가능하겠구나 생각해 조금 사봐야지 했는데, 바로 코로나 사태가 터져버려서 지금까지도 저자의 매뉴얼대로 살 수 있는 조건이 안 되어 마이크로소프트 한 주만 사봤었다. 뜬금없이 어제는 배당금이 지급됐다는 문자를 받았다. 배당금을 지급하는지도 몰랐기에 반갑다. 하나라도 사보니 하나 더 배우게 된다.

 

생애 첫 배당금!

언제 배당을 하는지 찾아봤다.

대부분의 미국 기업이 분기배당을 하고 있는데, 지급 시기는 조금씩 다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5,8,11월이 배당하는 달이다.  대부분은 3,6,7,12월 배당을 하는거 같고, 가끔 매월 배당하는 기업도 보인다.

 

MSFT 배당 관련되어 Seeking Alpha 사이트를 찾아보았다. (seekingalpha.com/symbol/MSFT/dividends/scorecard)

홈페이지 왼쪽 상단의 검색창에 해당하는 기업의 이름이나 티커(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MSFT)를 넣어 찾으면 된다.

 

 

MSFT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 Dividends 탭을 선택하면 배당에 관련한 자세한 정보들을 찾을 수 있다.

Dividends 탭 아래 여러 개의 Sub 탭들이 제공되는데, Dividend Scorecard만 보아도 대략적인 배당에 관련한 정보는 파악 가능하다. 

seekingalpha.com

# 용어를 하나씩 살펴보면..

 

[Dividend Summary]

1. Dividend Yield : 현재 주가 대비해 배당 수익률이 얼마인가? 

 

2. Annual Payout : 연간 지급하는 배당금 

     Dividend Yield를 실제 계산을 해보면, Seeking Alpha는 어제자 주가 기준으로 계산하고 있는것처럼 보인다

     - 2.04 (Annual Payout) / 188.94 (현재 주가) = 1.08%

     - 2.04 (Annual Payout) / 187.74 (어제 주가) = 1.09%

 

3. Payout Ratio : 순이익 중에서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비율이다.

    이 기업이 얼마나 배당을 많이 하는가하는 지표로 '배당성향'이라고도 한다.

    보통 60% 이하면 기업 형편이 어려워져도 꾸준히 배당을 지급할 여력이 된다 정도로 이해한다.

    즉, MSFT는 배당금 떼일 걱정은 안 해도 되겠다 정도로 판단할 수 있다.

 

4. 5 Year Growth Rate : 5년간 배당금의 평균 증가율로 5년간 평균 10.45%씩 배당금을 증액해오고 있다는걸 알 수 있다.

 

5. Dividend Growth : 배당금 증액이 몇 년동안 이어지고 있는가?

    16년째 배당금을 증액해오고 있는 것인데, Seeking Alpha의 이 수치는 다른 자료들과 조금 상이하게 보여진다.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Last Announced Dividend]

1. Amount : 가장 최근에 지급된 배당금으로 분기 배당이니 2.04 / 4 = 0.51


2. Declare date : 배당 공시 발표일


3. Ex-dividend date : 배당락일

    배당락은 찾아봐도 개념이 모호해서, 매수/매도 관점에서 개념을 정리하는게 편할 것 같다.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통상 배당락일 다음 날이 배당 기준일이다.

    배당을 지급받으려면 배당락일 하루 전날(배당기준일 이틀 전)까지 매수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는데,

    국내 증권사를 통해 결제할 경우 통상 3일 후 (T+3) 결제가 된다는 점을 감안해서 여유있게 매수하는 것이 좋다.      

    통상 배당락일 2일전까지 매수하면 되는 것 같은데, 각 증권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매수를 하면 배당 기준일에 주주 명부에 등재가 되고, 현지 지급일에 배당금 지급이 된다.


4. Record date : 배당기준일

 

5. Payout date : 현지 지급일

     마이크로소프트는 6월 11일이 현지 지급일이었는데, 나에게 실제 지급된 것은 6월 15일이고, 문자 안내가 6월 16일이었다.

 

6. Dividend frequency : 배당 주기. 분기 배당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