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4시간만 일한다 - 팀 페리스 저 (다른상상, 2017)
다른 책이나 미디어에서 자주 인용되었지만 손이 선뜻 가지 않았던 책. 일과 비전에 관해 마음이 흔들려 도서관을 찾았다. 눈에 쏙 들어오는 다른 책이 없어 읽어보았다. 팀 페리스의 또 다른 책 <타이탄의 도구들>도 좋았는데, 여러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책이어서 좋았다.
#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4시간만 일한다는 것은 라이프 스타일을 다시 디자인하는 개념이다. 자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원하는 일을 하는데 쓰는 것이다. 업무에서 불필요한 일을 줄이거나 아웃소싱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수입은 저절로 생기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지향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론을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 하고 싶은 일, 그리고 비전
확보된 시간을 무엇을 위해 쓸 것인가? 우리가 원하는 일이란 무엇인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묻지만 여태 명쾌한 답을 얻지 못 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와닿는다.
우리는 "무엇이 나를 흥분시키는가?"에 집중해야한다. "흥분 = 행복"이고, 이것이 우리가 추구하려는 것이다. 비전을 설정하는데 있어서도 비현실적인, 원대한 꿈을 꾸라고 이야기한다. 평범한 목표는 영감을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주어지는 대가 역시 그저 그렇다. 비현실적인 큰 목표는 아드레날린을 생성시킨다. 이 아드레날린이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겪을 고난을 인내하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준다.
대부분의 사람이 일하는 방식
"x달러만큼의 돈을 갖게 될 때까지만 일하고 나서 내가 원하는 걸 하겠어"
'내가 원하는 것'이란 대안적 활동을 정해 놓지 않는다면, x라는 숫자는 불확실성이란 두려움을 일으키는 공백을 피하기 위해 무한히 늘어날 것이다.
# 꿈 시간표
# 방법론 - DEAL
D: 정의 :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을 정의
E: 제거 : 근무시간의 80%를 줄이는 것
A: 자동화 : 수입을 자동적으로 창출하는 것
L: 해방 : 장소의 자유(e.g. 재택 근무)를 확보하는 것 - 상사로부터 벗어나라
실행은 DELA 순으로!
# 제거
많은 영감을 얻은 중요한 부분이다. 80:20 법칙으로도 알려진 파레토 법칙에 따르면 80%의 생산량은 20%의 투입량으로부터 나온다. 즉, 대부분의 업무 성과는 업무 시간의 20%에 이루어진다. 우리는 대부분 불필요한 일을 위해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다. 근무 시간이 더 부여되면 쓸데없는 일도 증가한다. 이 늪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아래 지침을 따라라.
- 근무 시간을 이기 위해서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하라
-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하기 위해서 근무 시간을 줄여라
업무에서 쓸데없는 일들을 솎아 내고 시간적 자유를 얻으려면 받아들이는 정보의 양이 과도하지 않도록 제한해야 한다.
# 근무 시간을 줄이기 위한 지침
1. '해야 할 일 목록'과 '하지 말아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해라. 이것이 정해지기 전까지 하루를 시작하지 마라. 하루에 끝마칠 중요한 일은 절대로 두 가지를 넘어서는 안 된다. 우선 순위 정하기 힘들 때 아래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라.
- '이것이 내가 오늘 해내는 유일한 일이라면, 나의 하루에 대해 만족할 수 있을까?'
- '중요한 일을 피하기 위해 다른 일을 일부러 만들어 내고 있는 건 아닌가?'
2. 선택적 무지: 관련 없거나, 중요하지 않거나, 실행에 옮길 수 없는 모든 정보와 장애물들을 무시해라
- 이메일을 읽고 쓰는 것을 제한하라 - 이메일 수신 알림도 꺼라
- 정해진 시간만 이메일을 확인하라 - 오전 1회, 오후 1회.
- 아침의 시작을 이메일로 시작하지 마라. 중요한 일을 한 차례 끝낸 뒤 이메일을 처리해라 (오전11 이후 등등)
3. 주제가 모호하거나 스케줄이 정해지지 않은 회의/전화는 상대하지 마라. 상대가 쓸데없는 이야기없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유도하라.
- 5분후에 전화 올 데가 있습니다. 뭘 도와드릴까요?
# 해방
우리는 흔히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은퇴를 꿈꾸지만, 이 책의 저자는 은퇴는 인생 최악의 인생시나리오에 대한 보험이라고 이야기한다. 은퇴한지 일주일만에 끔찍할 정도로 지루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대신 사무실(장소)과 상사로부터 해방되고 자주 '미니 은퇴'를 가지라고 조언한다. 스스로에게 주기적으로 쉬는 시간을 주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제공하는 방법론이 먹혀들지 않는 회사라면 퇴사를 고려해도 좋다고 말한다.
아래는 일하는 도중에도 수시로 체크해볼 리스트들이어서 발췌해 기록해두었다. 지금 당장 원하는 일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DEAL을 실천하자.
하루에 8시간씩 성실하게 일해 봤자 결국에는 사장이 되어 하루 12시간씩 일하게 될 뿐이다.
- 로버트 프로스트
# 유예자와 뉴리치(지향하는 목표)의 비교
유예자: 자신을 위해 일한다.
뉴리치: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한다.
유예자: 일하고 싶을 때 일한다.
뉴리치: 일을 위한 일이 되지 않도록 하며,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최소의 일만 한다.
유예자: 일찍 또는 젊어서 은퇴한다.
뉴리치: 회복기와 모험기(미니 은퇴기)를 인생 전반에 걸쳐 고르게 배치한다. 활동을 그만두는 게 목표가 아니란 걸, 당신을 흥분시키는 일을 하는게 목표란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유예자: 갖고 싶은 모든 것을 산다.
뉴리치: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하고, 되고 싶은 모든 것이 된다. 이것이 어떤 도구나 장치를 포함해야 한다면 그것도 좋다. 하지만 그 도구나 장치가 목표를 위한 수단이나 보너스가 되어야지 주안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
유예자: 직원보다는 관리자가 된다. 책임을 맡고 싶어 한다.
뉴리치: 관리자도 직원도 아닌 소유자가 된다. 기차를 소유하여 다른 사람이 정시에 운행하도록 한다.
유예자: 엄청 많은 돈을 번다.
뉴리치: 일정표와 각 실행 단계를 포함해 정해진 꿈을 추구한다는 구체적 이유를 갖고 엄청 많은 돈을 번다.
유예자: 더 많이 갖는다.
뉴리치: 더 질 좋은 제품을 갖되 잡다한 것은 덜 소유한다. 물건을 사는 것 혹은 사려고 마음먹은 것과 같은 대부분의 물질적 욕망은 정당화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보내는 데 대한 정당화 말이다. 당신이 고급 자동차를 새로 사기 위해 딜러와 2주 동안 협상을 하여 1만 달러를 할인 받았다고 하자. 대단한 일이다. 그렇다고 당신의 삶에 목적이 있을까? 당신이 이 세상에서 어떤 유용한 공헌을 하는가? 아니면 단지 주중 내내 서류나 뒤적이고 키보드만 쾅쾅 쳐 대다가 주말에 술에 절어 집에 돌아오는가?
유예자: 기업 공개든 인수든 은퇴든 아니면 다른 어떤 횡재든 간에 크게 한탕으로 받는다.
뉴리치: 생각은 크게 하되, 돈은 매일매일 들어오도록 한다. 현금이 들어오는게 먼저고, 한탕은 나중이다.
유예자: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뉴리치: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되, 일을 위한 일로 되돌아가지 않고 꿈을 추구할 자유와 결단력을 갖는다. 여러 해 동안 반복적으로 일을 했으니 열정을 찾아 꿈을 새로 정하고, 퇴화하다 못해 거의 멸종 단계에 이른 취미를 되살리기 위해 열심히 연구해야 할 것이다. 뉴리치의 목표는 단순히 수지맞지 않는 것들을 제거하는 것만이 아니다. 이 경우 당신은 그것들이 제거된 공허 속에 남겨지게 된다. 뉴리치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것들을 추구하고 경험하는 것이다.
# 뉴리치가 많이 하는 실수 13가지
1. 꿈을 망각하고 일을 위한 일에 빠지기
2. 시간을 때우기 위해 세세한 관리와 이메일 하기
3. 아웃소싱 담당자와 동료들이 처리할 수 있는 문제까지 나서서 해결하기
4. 같은 문제로 두 번 이상, 또는 중요하지 않은 문제로 아웃소싱 담당자나 동료들 도와주기
5. 현금 유동성이 충분할 때조차도 부적격 고객이나 해외의 잠재 고객 쫒아다니기
6. 판매로 연결되지 않거나 FAQ와 자동 응답 메일로 충분한 질문에 이메일로 답장쓰기
7. 재미있게 지내거나 자거나 쉬어야 할 곳에서 일하기
8. 2주에서 4주마다 일과 개인적 삶에 대해 철저한 80:20 분석 수행하지 않기
9. 개인적 삶에서든 직업적인 삶에서든 우수하거나 충분한 정도에 그치지 않고 완벽을 위해 끝없이 노력하기
10. 일에 대한 핑계거리로 사소한 문제를 부풀리기
11. 일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시간적으로 민감하지 않은 문제를 긴급한 문제로 만들기
12. 한 가지 제품, 한 가지 일, 또는 한 가지 프로젝트를 당신이란 존재의 궁극적 목적이자 본질로 보기
13. 인생에 대한 사회적 보상에 관심 두지 않기
# 지금 당장 멈춰야 할 9가지 습관
1. 알 수 없는 번호의 전화는 받지 마라.
2. 아침의 첫번째 일로 또는 저녁의 마지막 일로 이메일을 보내지 마라
3. 명확한 안건이나 끝나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회의나 전화에는 동의하지 마라.
4. 사람들이 횡설수설하게 하지 마라.
5. 일상적으로 이메일을 체크하지 마라.
6. 수익은 높지 않은 반면 요구가 많은 고객과 의사소통을 많이 하지 마라.
7. 우선 순위를 정해라.
8.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손에서 내려놓아라.
9. 비업무적인 관계 유지나 활동을 위한 공백까지 일로 채우려고 하지 마라.
(주말까지 이 업무를 마칠 거야 라고 말하지 마라. - 주어진 업무 시간 안에 일을 마쳐라)
'도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파력 - 내 앞의 장애물을 기회로 만들기 (0) | 2021.02.07 |
---|---|
더 해빙 - 해빙을 습관으로 (0) | 2021.01.19 |
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 - 부업을 고려할 때 (0) | 2021.01.14 |
포노사피엔스 - 새로운 소비 문명에 대해 (0) | 2020.12.19 |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 오프라 윈프리의 삶에 대한 영감 (0) | 2020.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