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빅테크로 흐른다 - 애덤 시셀 저 (2023년, 액티브)
# BMP 템플릿
Business
Management
Price
1. 발굴하고 싶은 Business의 품질
- 낮은 시장 점유율
- 크고 성장하는 시장
- 매출과 이익을 증가시킬 매우 확실한 경쟁우위를 갖춘 비즈니스
2. Management의 자질
- 경영진이 Owner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핵심 요인을 아는가?
3. Price
- 주식 수익률 5% 이상(= PER 20배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기업을 살 수 없다면, 시장이 기회를 줄 때까지 기다린다. (가격에 대한 거부권)
- 가격은 가치3.0에서 가장 중요도 낮으나, 가격에 따라 투자를 거부할 수 있다는 점에선 중요
- 가격 최우선 마인드로 인해 좋은 비즈니스가 아닌 저렴한 비즈니스를 찾게됨
- 좋은 비즈니스는 시간이 지나면 성장하는 모델
# 잘 아는 빅테크 중 PER 20배는 언제 있었을까?
# 어닝파워의 개념
- 테크기업은 연구개발비와 판매마케팅비 비중이 높은데, 미국 회계 관례(GAAP)는 연구개발비와 마케팅비의 거의 100%를 즉각적인 비용으로 인식한다. (유형자산 - 부동산, 공장, 장비 - 등은 여러 해에 걸쳐 감가상각하는 것이 허용된다. 즉, 비용을 점진적으로 인식한다)
- 만약 다른 구경제 기업과 테크기업을 비교하고자 한다면, 연구개발비와 판관비를 구경제 기업 수준으로 낮춘 뒤 영업이익을 산정한다면 테크기업의 어닝파워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기술주에 관련된 또 다른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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