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내 입맛에 맞는 주식 찾는 방법

by 부자 사람 2020. 11. 17.
반응형

MarketScreener에서 Screeners tab을 선택하면 stock screener로 들어간다. 여러 개의 Filter가 주어지는데 본인이 스크리닝하고 싶은 방법대로 설정해서 주식을 정렬하고 찾을 수 있다.

Screeners tab에서 아래와 같이 사전 정의된 Ranking을 이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Low valuations를 선택하면 screener에서 valuation을 최우선으로 정렬한다. 이렇게 사전 정의된 Ranking을 사용해서 들어가도 추가적으로 Filter를 걸 수 있으니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될 것 같다.

Stock screener에서는 해당 국가 및 지수, 자본 등을 기본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그 외에 아래와 같이 다양한 필터들이 제공되는데 슬라이드를 드래그해서 원하는 범위의 값들만 추려서 볼 수 있다. 예에서는 Investor Rating과 Trading Rating을 별 3개이상으로 설정했다.

More filters를 통해 더 다양한 항목들에 필터를 걸 수 있다. 각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보면 각 항목이 의미하는 바를 자세히 알 수 있다.

Growth: 작년과 Consensus 추정치에 따른 향후 3년의 매출 변화를 기반으로 한 평가

Valuation : 현재 회계연도와 다음 회계연도의 매출과 기업가치를 기반으로 한 평가

Finances : 매출액 대비한 채무와 EBITDA를 기반으로 한 평가

Profitability : 현재 회계연도와 다음 회계연도의 순이익을 기반으로 한 평가

위와 같은 조건으로 필터를 걸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5개의 drop down 메뉴가 보인다. 좌측부터 차례로 필터 우선순위로 생각하면 된다. 예에서는 Growth > P/E ratio > Businees Prediction > Valuation > Finances 순서로 우선순위를 주었다. Growth가 가장 좋은 주식 세 개가 상단에, 다음 그 세 개 중에 PER 순으로, 다음이 Business Prediction 순이다. 

또 아래와 같이 대각선 방향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오름차순/내림차순을 항목별로 변경할 수 있다. 자본 규모와 각종 필터, 우선순위를 적당히 조합해가며 본인이 찾고 싶은 주식의 범위를 좁혀갈 수 있겠다.

이렇게 만든 필터는 Save filters 메뉴를 통해 저장해두었다가 다시 불러와서 쓸 수 있다. 아래에서는 Tech라는 이름으로 저장해두었다. 저장해두었다가 필터를 조금씩 변경해가며 확인해보기에 편할 것 같다.

반응형

댓글